뉴요커, UI/UX 디자이너, 대학원 학생 - 이곳은 나의 삶의 작은 수첩

라리의 아카이브

WWDC 2021 라이브 업데이트 총정리 1탄

라리라리라리 2021. 6. 8. 07:28
728x90

 

WWDC 2021은 애플의 오프닝 필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WWDC가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지에 대해 묻고,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볼만합니다 :) !! 시작하고나서 5분쯤에는 닭살이 돋더라구요. 

Opening Films for WWDC 21

 

 

 새로운 iOS 15 

 

 

 

 FaceTime  : Feel more natural, comfortable, and lifelike
더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생생한 느낌의 페이스 타임 

 

페이스타임의 목표는 더 자연스럽고 더 편안하고, 더 실제같은 것(so the goal is to make them more "natural, comfortable, and lifelike.)입니다.

 

1. Spatial Audio

FaceTime에 Spatial audio 공간 오디오를 도입하여 마치 같은 방 안에서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과 같은 sound field를 만들어 줄수 있다고 합니다. FaceTime에서 위치하는 곳에서 소리가 퍼져나오는 것처럼 들려서 보다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통화를 할수 있습니다. 

 

 

2. Voice Isolation / Wide Spectrum

또한 마이크에 두가지 강력한 새로운 옵션이 들어갔습니다. 첫번째는 voice isolation입니다. 이제 마이크가 머신러닝으로 주변의 소음과 목소리를 구별해서 소음은 차단하고 발화자의 목소리를 우선으로 지정해서 목소리만 맑고 투명하게 나오도록 합니다.

두번째는 wide spectrum 입니다. 이것은 voice isolation과 반대로 모든 소리를 전달해주는 것입니다. 마이크가 목소리와 주변의 모든 소리를 담아 냅니다. 예를 들면, 숲속의 바람소리나 새소리, 풀잎이 부딫히는 작은 소리들도 포함하고 싶다거나, 오케스트라의 모든 악기들의 소리들을 담아내고 싶을때 더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3. Grid View

Grid View를 통해서 이제 동일한 사이즈로 그룹 FaceTime 통화를 할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사이즈로 둥둥 떠다니던 기존의 모습보다 훨씬 더 기본적인 느낌인데, 이 Grid view가 새로운 업데이트라는 것에서 반응이 썩 좋진 않았습니다.

 

 Portrait Mode of FaceTime / 페이스타임의 포트레이트 모드

 

4. Portrait Mode

FaceTime에서도 기존의 카메라의 기능 처럼 Portrait Mode가 생겼고, 배경이 자동으로 블러 처리가 되서 인물에 더욱 집중할수 있습니다.

 

 

5. FaceTime Link

여태까지는 맛보기들처럼 그냥 쉽게 볼수 있는 FaceTime의 업데이트였다면, 이부분은 좀 신선했습니다. 

FaceTime의 링크를 만들어 공유를 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케쥴을 만들어서 문자나 메일로 보낼수가 있고, 캘린더에 저장을 해서 FaceTime 이벤트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 링크가 웹으로 열려서 꼭 애플 기기아니더라도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웹에서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처럼 end-to-end로 암호화 되어 있어서 개인 정보 또한 보호 된다고 말했습니다.

예전에 스티브잡스가 페이스타임을 런칭할때, 이 페이스타임이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통화 방식이 될것이라고 약속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태까지 페이스타임은 애플 유저들만의 것이었는데, 이렇게 웹을 통해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수 있게 된것은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6. SharePlay : Listen Together / Watch Together / 

일상의 경험들을 많이 공유하는 시대입니다. 애플이 새로 선보인 서비스는 SharePlay입니다. 

SharePlay : FaceTime을 통해서 미디어를 공유하는 새로운 방법. FaceTime으로 음악을 함께 듣고, 영화를 함께 보고 및 화면을 함께 공유할수 있음.

 

 

 

FaceTime 중에 음악 앱에서 음악을 재생하면 "listen together(함께 듣기)" 기능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통화중인 모든 사용자와 고품질로 음악을 함께 들을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서 대화도 계속 가능합니다. 통화중인 모든 사용자가 "shared queue" 공유된 플레이 리스트에 다른 음악을 추가할수도 있고 재생이나 멈춤 등과 같은 플레이백 기능도 모두 제어할수 있습니다.

 

 

Share Play로 영화 함께 보기

 

영화와 같은 영상도 같이 볼수 있습니다. 애플의 SharePlay는 전체 시스템이 유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타사의 화면 공유와는 다르다고 강조했습니다. 영화를 같이 보면서 음식 주문이나, 다른 화면을 볼수도 있습니다. PIP (Picture in Picture)가 다른 화면에서 작업을 처리하는 중에도 영화(Picture in Picture)와 상대방의 얼굴(Picture in Picture in Picture)을 보여줍니다. 제어기능은 똑같이 탭 한번으로 접근 가능하고, 만약 FaceTime 그룹이 계속 통화를 하면서 연결되어 있지만 각자의 소리들로 방해받지 않고 영상의 소리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iMessage로 이동해서 대화를 계속할수 있습니다.

영화를 좀더 큰 화면으로 보고 싶다면 Apple TV로 보내서 더 큰 화면에서 영화를 보면서 iPhone으로는 친구들과 계속 FaceTime을 할수도 있습니다. 여러 기기로 SharePlay를 이용하더라도 모든 사용자들의 싱크(동기화)는 유지됩니다. 

 

영화를 함께 보면서 대화는 iMessage로 나누기 / 함께 보던 영화를 TV로 보내고 핸드폰으로 FaceTime 하기
SharePlay가 가능한 함께하는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 회사들

 

애플이 다른 개발자들이 SharePlay를 활용할수 있도록 API를 오픈했습니다. Disney+ , Hulu, HBO, TikTok, ESPN, NBA, 파라마운트등과 함께합니다. 넷플릭스는 없습니다 :( 공개된 플랫폼들만 10개이고, 이 많은 플랫폼들을 쉐어할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꽤나 멋진 서비스 같아보입니다. 

화면 공유는 이제 애플의 기기끼리는 다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FaceTime을 하면서 Justin의 화면을 함께 보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FaceTime을 하면서 친구가 모르는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보여줄수 있고, 오른쪽 화면은 부동산 앱 화면인데 함께 필요한 정보들을 보면서 의견을 나눌수도 있습니다.

SharePlay는 애플의 모든 기기에서 가능합니다. 

 

 

 

 iMessages  
일상을 공유할수 있는 새로운 방법 : 메세지 

 

Stack Photos / Collage Photos

 

iMessage에 다수의 사진을 공유했을때, 이를 보여주는 새로운 방식이 생겼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stack이 되고, 전체화면으로 넘어가지 않아도, 메세지 화면 안에서 사진을 넘기면서 볼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화면과, grid view처럼 한눈에 모든 사진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ck 말고도 콜라쥬 (Collage) 처럼 보여줄수도 있습니다.

 

Messages with  Shared with You 

 

공유된 뉴스들 / 공유된 사진들

 

우리는 하루중에 수많은 정보들을 주고 받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읽거나 보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서로 주고받은 뉴스나, 사진, 음악은 각 앱에 "Shared with You" 라는 섹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애플 뉴스, 사진, 애플 뮤직 뿐만 아니라 Safari, Podcast 및 AppleTV 모두 이 Share with You 섹션이 있습니다.  지원합니다. 또한 컨텐츠를 '핀'으로 고정 할수도 있습니다.

 

 Focus  
 : 포커스 

 

오늘날 아이폰은 우리의 일상에서 수많은 역할들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얻고, 사람들이 나에게 연락할수 있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정말 멋지지만, 우리가 그만큼 너무 많은 것들에 집중을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죠. 우리가 우리의 삶의 진정 중요한 순간에 집중할수 있도록 새로운 UX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1. Notification and Notification Summary

 

노티피케이션 알림의 디자인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메세지는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조고, 더 알아보기 쉽게 앱 아이콘들도 커졌습니다. 

 

 

노티피케이션은 유용하지만 하루종일 많이 쌓입니다. 어떤 것들은 중요하지만 어떤것들은 나중에 봐도 되는 것들입니다. Notification Summary는 여러 알림들을 하나로 모아서 간단하게 보여주고, 원하는 시간에 뜨도록 예약할수 있습니다. 출근 시간에 뉴스 알람이 오고, 퇴근시간에는 좀더 흥미로운 컨텐츠들이 알림 되도록 예약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앱과의 인터렉션을 기반으로 기기의 intelligence를 사용해서 노티피케이션 서머리(알림 요약)를 만듭니다. 알림 요약에서는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되고, 사용자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이 최상단에 보여지게 됩니다. 사람들의 연락(예를 들면 전화나 문자)은 요약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연락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2. Focus & Mode

어떤 알림도 받고 싶지 않을 때는 Do Not Disturb 모드가 있죠. 

만약 사용자가 Do Not Disturb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해놓았다면, iMessage에 이제 표시가 됩니다. 

 

 

Foucs는 업무 모드, 개인 모드를 각각 설정할수 있고, iPhone의 Intelligence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과거의 활동을 통해서 원하는 활동을 미리 추측해서 알려주거나 홈스크린까지 재구성 할수 있습니다.

업무 모드라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알람들과 메일이나 캘린더, 슬랙 과 같은 앱들의 알림만 받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래처럼 홈스크린 화면을 업무모드에 맞게 보면서, 게임이나, 주식같은 다른 유혹에 빠지지 않을수도 있죠.

개인 모드라면, 가족들과 친구들의 알람만 받고, 좋아하는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의 앱들로 화면을 구성할수도 있습니다. 포커스 세팅은 사용자에 맞춤화 하여 세팅할수 있으며, 세팅은 사용자의 모든 기기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Live Text & Look Up 

 

 

카메라로 텍스트가 있는 사진을 찍고, 사진의 텍스트에 위의 화면처럼 일반적인 텍스트 드래그 기능이 가능합니다. 복사해서 메일로 보낼수도 있습니다. 이미 찍어놓은 사진 속의 텍스트들도 텍스트 드래그를 할수 있고, Look Up 을 누르면 텍스트와 연관된 정보를 더 볼수 있죠. 예를 들면 레스토랑 간판이 찍힌 사진에서 레스토랑 간판의 텍스트를 드래깅하여 Look Up을 누르면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를 볼수 있는데, 사진속 간판의 전화번호로는 바로 전화를 걸수도 있습니다.

기기 전반적으로 모든것들이 유기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웹의 스크린샷, 사진 모두 라이브 텍스트가 가능하며, iPhone, iPad, Mac에서 모두 사용할수 있고요 현재는 7개의 언어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어도 가능한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사진속 간판의 텍스트와 Look Up 

 

 Spotlight (검색) 

 

오래전부터 애플에 있었던 기능이지만, 사실 활용도가 많이 떨어져서 어떤 분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애플 기기내에 있는 검색 기능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최좌측의 화면이기도 하고, 맥에서는 돋보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검색창이 바로 Spotlight입니다.

라이브 텍스트 뿐만 아니라, 아트, 음식점, 식물, 동물, 장소 또한 사진 속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Spotlight (스포트라이트)기능입니다. 사진속의 정보들을 스포트라이트로 바로바로 검색할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라이브텍스트 기능과 함께 전화번호나, 메일 같은 것들도 바로 읽어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거나, 페이스타임을 할수도 있고 이메일을 보낼수도 있습니다. 스포트라이트는 이제 지능적으로 기기의 위치, 최근 대화, 공유된 사진, 저장된 일정, 노트, 파일 등과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활용도가 굉장히 낮았지만, 이제는 좀더 쓸만해졌다고 합니다.

 

 

 

 Photo Memories 

 

사진 앨범의 Memories에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사진들과 영상들로 추억이 담긴 비디오를 만들어주고, 음악도 함께 깔려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롱프레스를 하면 영상은 일시정지 되면서 사용자의 사진을 오랫동안 볼수 있지만, 영상이 멈추더라도 음악은 계속 재생되어 지속적인 경험을 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Memory Mix"라고 이제 사용자의 메모리를 개인의 취향에 맞게 편집을 할수 있습니다. 필터나 음악을 바꿀수도 있고, 애플 뮤직에서 음악을 설정해서 내 메모리의 배경음악으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Apple Wallet  : 교통카드, 자동차키, 집키, 회사키, 호텔키,

 

이제 애플 월렛은 사용자의 진정한 지갑이 될것 같습니다. 애플 페이부터 더 안전한 결제를 할수 있는 카드를 추가했습니다. Express Mode라는 교통 카드 또한 월렛에 담았습니다. 이제 아이폰으로 샌프란시스코, 뉴욕, 베이징, 도쿄 등에서 개찰구를 통과하면 됩니다. 또한 월트 디즈니 월드의 패스를 추가해서, 놀이공원에서도 탭해서 들어가고, 놀이기구를 타고 어드벤쳐에 입장할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월렛에   Ultra-Wideband를 지원하는 자동차 키를 추가하여 차를 잠그고 열수 있습니다. 올해 말부터 BMW 등의 차량들이 UWB가 장착되서 고객에게 간다고 합니다.

시작은 자동차 키이지만, 집, 아파트, 회사 등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또한 호텔과도 제휴하여 호텔에 도착하지 않아도 방이 준비되면 애플 월렛으로 체크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올 가을 부터 하얏트 호텔을 시작으로 전세계 1,000개의 파트너와 협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은 신분증입니다. 올 가을 부터, 운전 면허증과 미국의 State ID를 스캔하면 애플 월렛에 담을수 있습니다. 정보는 암호화 되어 안전하게 저장되고 TSA 공항 보안에서 이 디지털 신분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Apple Weather  

 

애플 날씨의 비쥬얼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날씨에 대한 백그라운드 영상이 한층 더 심도있게 업데이트 되었고, 날씨 정보의 레이아웃도 기존의 애플 양식에 맞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풀스크린으로 날씨 지도도 볼수 있습니다.

 

 

 

 Apple Maps  

 

 

미국과 영국 아일랜드 캐나다를 시작으로 했던 새로운 예쁜 애플 맵이 스페인, 포르투갈 곧 출시되고 올해 안으로 이탈리아, 호주에서도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도심의 상업지구나 건물에 대한 세부 정보들을 추가하고 있고, 고도, 도로 색상, 각각 디자인된 랜드마크들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트 모드도 새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면이 게임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젊은 층에서는 선호도가 높을것 같기도 합니다.

 

드라이빙 모드/주행 모드에서는 진입차선, 중앙선, 버스차선 등을 포함하여 더 많은 도로 정보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여러 도로가 겹쳐져있는 복잡한 인터체인지들도 잘 보여주고 있지만 CarPlay는 올해안에는 안될것 같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내려야할 정류장이 다가올때 알림을 줄수 있는 대중교통 알람이 있고, 애플와치로도 연동되어 휴대폰을 꺼내지 않아도 알림을 받을수 있습니다. AR로 건물을 스캔해서 걸어다닐때 네비게이션을 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글과 똑같습니다.) 이 기능은 2021 말까지 런던 LA, 뉴욕, 필라델피아, 샌디에고,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한 베이에리아, 워싱턴 DC에서 런칭됩니다. 

 

 

 

 AirPods 

 

1. Conversation Boost

이 기능은 듣는것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고안된 기능입니다. 화면에서는 할아버지의 보청기처럼 묘사가 되었습니다. Computational Audio와 Beamforming Microphones를 통해 Conversation Boost는 에어팟 프로가 앞에서 말하는 사람에게 집중할수 있도록해주는데, 주변의 소음 같은 것들을 낮추고 목소리에 중점을 두어서 대화를 더 잘 들을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좀더 쿨한 보청기의 역할이 맞는것 같습니다. 

 

2. Audio Announcement

이제 시리가 메세지를 자동으로 읽어줄수 있습니다. 리마인더에 특정 장소를 지정하면, 예를 들어 마트에서 장보는 것을 등록하고 마트에 가면 시리가 쇼핑 목록을 읽어줍니다. 휴대폰을 꺼내지 않아도 알림을 받을수 있고, 두손이 더 많은 일을 할수 있게 자유롭겠죠. 저는 아주 마음에 듭니다.

 

3. Find My Network

에어팟 또한 내기기 찾기가 가능합니다.

 

4. Spatial Audio

에어팟과 헤드셋에서 Spatial Audio 공간오디오를 즐길수 있습니다. 

 

5. Dolby Atmos.

오늘 부터 애플 뮤직에서 Ariana Grande, The Weekend, J Balvin, Kacey Musgraves등과 같은 인기 스타들의 앨범으로 Dolbt Atmos의 멀티 디멘셔널 사운드 경험이 가능합니다. 

 

 

 

 iPad  / Apple Watch / Apple Home / MacOS는 다음 글에서 볼수 있습니다.

https://bekoinny.tistory.com/52

 

WWDC 2021 라이브 업데이트 총정리 - 2

 iPad OS 1. Widgets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것처럼 역시 위젯이 등장했습니다. 위젯 갤러리에서 다양한 새로운 위젯들을 볼수 있습니다. 사진 위젯과 파일 위젯도 사이즈가 커졌고, 애플 TV위젯, 게

bekoinny.tistory.com

 

 

 

 

728x90